본문 바로가기
히치하이커 추천

진짜 쉬운 거실 러그 카페트 고르는 법

by 헬보이 2022. 10. 13.
반응형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아무것도 깔리지 않은 바닥에 뭔가를 깔려고 준비중인가?
인터넷을 검색하면서 러그와 카페트를 모두 찾아보고 있다면 우선 러그와 카페트의 차이가 뭔지 정확히 아는것 부터 시작하라고 말하고 싶다. 

러그와 카페트의 차이를 물어보면 대부분 머릿속에 그림만 그려지지 차이는 잘모른다 내가 무엇을 사야할지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필요한 걸 구매할수 있다. 

 

러그

사전적 의미로 깔개 혹은 무릎덮개를 의미한다. 카페트보다 작은 깔개로 바닥의 일부만 덮는 용도로 사용한다. 
인테리어 관점에서 특정 면적에 포인트를 주거나 위치를 바꾸기에 편하다. 
주로 의자나 탁자 근처의 작은 공간에 깔아주는데 사용하고 다양한 소재와 패턴의 제품이 많다. 

 

카페트

카펫 혹은 양탄자로 불리며 방의 크기에 맞게까는 융단이다. 
바닥면적 전체를 덮어주며 일단 깔고나서는 제거하는게 쉽지 않다. 
두꺼운 카페트를 깔아서 구두의소음을 잡거나 고급스러운 느낌을 줄수 있어 호텔같은곳에서 볼수 있다. 

 

거실 전체를 덮으려는게 아니라면 당신이 지금 거실 바닥에 필요한건 카페트가 아니라 러그일 가능성이 높다. 

 

 

 

 

러그의 종류

러그는 총 3가지로 구분한다.

 

단모러그

단모러그

말그대로 짧은 길이의 러그로 가장 보편적인 제품이다. 
밀도감이 높아 이물질이 잘끼지 않고 청소가 수월하여 사계절용으로 적합하다. 

 

 

 

장모러그

장모러그

25mm 이상의 길이로 발에 닿는 쿠션감이 좋아서 피로감을 풀어줄수있다. 
실이 눕는 방향에 따라 밝기와 컬러가 달라질수 있어 내츄럴, 포근함이 느껴져서 가을이나 겨울 시즌에 많이 사용한다. 

 

 

 

평직러그

평직러그

원사를 꼬아 고리형태로 직조한 형태로 날림이나 털빠짐 현상이 없고 내구성이 우수하다. 대신에 쿠션감은 거의 없으나 바닥과의 밀착감이 높아 안정감이 있다. 
주로 여름철에 많이 사용한다.

 

 

 

소재별 특성

보온성 탄성 회복력이 우수하고 부드럽지만 오염이 잘되는 단점이 있다. 
관리가 어려우니 공동 공간이나 관리에 자신이 없는 경우 비추천

 

코튼

면소재로 피부에 자극을 주지않고 산뜻한 촉감을 선사한다. 
물로 세탁이 가능해서 아이들이 있는 가정에 적합하지만 물세탁시 면의 특성상 다소 수축될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나일론

인장강도가 높아내구성이 좋고 탄성회복력이 뛰어나 다양한 염색제품이 출시된다. 
양모제품보다 가볍고 탄력성과 보온성도 가지고 있어 러그나 카페트로 많이 제작된다. 

 

비스코스

실크의 대안으로 사용되는 소재로 습기를 잘 흡수하고 자연스러운 광택이 돋보이며 고급스러운 느낌이 난다.

 

사이잘룩

사이잘룩

다소거친 느낌을 주는 소재로 견고함과 내츄럴함을 그대로 살릴수 있는 장점이 있고 다른 소재와 혼합 제작하는 경우 활용도가 높아 계절과 상관없이 두루 선호되는 경우가 많다. 

 

극세사(마이크로화이바)

폴리에스테르와 나일론의 합성제품으로 가볍고 배소능력이 뛰어나 물세탁을 하면 단시간에 건조가 가능하다. 가볍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대신 잘 미끄러지는 특성이 있어서 뒷면에 논슬립 처리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폴리에스테르

나일론 다음으로 강도가 강하다. 내구성 또한 강해서 생활의 다양한 용품으로 제작된다. 대신 습기를 흡수하는 힘이 약하고 신축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다양한 생활용품으로 만들어지는 소재로 세탁이 용이하고 구김이 잘 가지 않는 편이다.

 

폴리프로필렌

가벼운 소재이지만 강도가 높고 습기 흡수성이 높아 건조가 빠르며 향균 기능도 있다. 
다만 탄성 회복력이 떨어질수 있다는점 유의 바란다. 

 

 

추천

먼지에 민감하고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나일론, 폴리에스터, 폴리프로필렌등의 소재로 단모 제품이 좋다. 
양모, 면과 같은 천연소재는 먼지 청소가 어렵거나 관리가 어려운 경우가 많아서 비추천합니다.

반려동물의 있는 경우 제품사이에 먼지가 덜 끼고 털날림이 적은 사이잘룩 소재도 좋으며 발톱긁힘, 배설, 토설등의 오염을 걱정한다면 가급적 평직 러그형태의 합성소재도 추천할만하다. 

아기를 키운다면 오염과 먼지관리가 용이한 단모나 평직형태의 합성소재 러그를 추천한다. 

혼자사는 자취생이라면 보온성이 좋은 울소재의 장모러그로 한겨울을 따뜻하게 보내는것도 좋겠다. 다만 주기적인 청소는 필수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